초보엄마, 자라고 그리고 잘하고 있어요.

엄마는 처음이여서 엄마로서 자라고 있고 또한 잘하고 있어요 라고 모든 엄마에게 말하고 싶어요.

언제나 연애할때처럼 결혼생활하기. 자세히보기

초보 엄마, 자라고있어요 :)

#10. 초보 엄마의 경제 공부, 돈 공부를 시작한 이유

sophie kim 2020. 9. 20. 21:00
반응형

#10. 초보 엄마의 경제 공부, 돈 공부를 시작한 이유

  1년 전쯤, 알게 된 부자 언니 유수진. 호주에서 한국으로 돌아와서 직장생활을 다시 시작하게 된 때에 알게 되었다. 우연히 도서관에서 '부자 언니, 부자 연습'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고 그 책을 참 흥미롭게 보았다. 대학 졸업 후 시작한 직장생활에서 버는 만큼 쓰느라 바빴던 나의 모습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 후 결혼을 하고 호주에 다녀오니 내 수중에 남은 돈은 정말 걱정되리라만큼 모은 돈도 없었기 때문이다. 대학생활 때부터 들어놓은 주택청약 말고는 통장 쪼개기조차 안 하던 나였으니 말이다. 한국에 다시 들어와서 집을 구하려다 보니 보증금을 내기에도 턱없이 부족한 돈이었으니 말이다. 다행히 엄마의 도움으로 보증금 마련이 해결되어 지금의 집에서 잘 살고 있지만 엄마의 도움이 없었으면 어땠을지... 아찔하다.

책을 읽은 후에 바로 '부자 언니 유수진 부자 재테크'카페에 가입했다. 카페 특성상 여자만 가입할 수 있어서 더욱더 동지애가 넘쳐나는 곳이다. 이곳에서 돈 덕후라는 애칭으로 활동하는 7만 명이 있고 부자 언니가 가르쳐준 내용들을 실천하고 실천 인증하는 사람들로 넘쳐난다. 그렇게 열심히 1년, 3년, 5년 혹은 10년 동안 활동하면서 1억을 인증하는 사람도 있고 건물주가 되었다고 인증하는 사람도 있다. 아직 나는 1억을 모으지도 건물을 사지도 못했지만 수진 언니를 통해 나의 경제관념이 많이 바뀌게 된 고마운 언니라서 계속 경제공부를 하고 있다.

2018년에 녹음한 팟캐스트 '부자언니 유수진의 해요 마요'를 들으며 "아, 내가 공부해서 내 아이에게 이 경제지식들을 가르쳐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개인의 시대가 온다'라는 책 기대평을 적으면서도 말했듯이 이제 평생직장은 없다. 안전하게 오래 다닐 직장은 없다. 또한 어떠한 직업이 새로 생기고 어떠한 직업이 없어질지 모르는 세상이다. 이 세상에서 내 아이는 어떤 일을 하며 살아갈지 모르겠지만 노동의 대가로 벌게 되는 돈을 경영하는 법은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다. 사회초년생에게 수많은 신용카드 추천, 보험 추천 전화와 상담전화 가는 것처럼 아무것도 모르기에 그저 좋을 것 같다는 이유로 결정하게 될 가능성도 많다. 그렇기에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는 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아이와 같이 계속 공부해야 하겠다는 다짐도 많아졌다. 

몇몇 부모님들은 아이의 이름으로 주식계좌를 열어 주식도 함께 한다고 한다. 주식이 무엇인지, 주식을 구매하게 되면 이제 자신이 그 회사의 주주가 되는 개념에 대해서도 설명해준다. 그렇게 아이는 자신이 구매한 주식회사의 물건을 사면서 뿌듯한 기분도 느끼며 점점 경제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생일선물로 비싼 장난감, 인형, 게임기도 좋지만 그 금액으로 주식을 받으면 자신이 대학생이 되었을 때 그 주식의 가치는 얼마가 되어있을까 생각하면 참 기분 좋은 상상일 수밖에 없다. 정말 망할 회사에 투자한 것이 아니라면 20년 후에 그 가치는 은행에 투자한 것보다는 나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나는 기독교인이라서 돈을 벌고 많이 모으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이 많았다. 또한 주식하는 것은 성경적인가라는 생각을 할 정도로 많은 고민을 하기도 했다. 그러다 발견한 '왕의 재정'책은 정말 나의 고민들을 다 쉽게 해결해주었다. 사실 수많은 내용들이 있고 나도 기도를 하며 계속 훈련 중이라 이 페이지에 다 적을 수는 없지만 나의 목표는 성부이다. 그래서 내가 돈을 벌고, 모으는 것의 이유는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다. 그래서 내가 더 좋은 물건을 구매하고, 더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 돈을 벌기보다 내 주변에 어려운 이에게 도와주고, 비록 우리 부부는 맛있는 음식을 한번 못 먹을 지라도 나눔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나의 훈련을 고백하기 부끄럽긴 하지만 이 훈련을 통해 나와 나의 남편을 귀히 쓰실 하나님을 믿는다.

경제공부 추천 리스트
- 팟캐스트 '부자언니 유수진의 해요 마요'
- 부자 언니 시리즈_ '부자 언니 부자특강', '부자언니 부자 연습', '부자 언니 1억 만들기'
- 왕의 재정 시리즈_ '왕의 재정 1', '왕의 재정 2', '왕의 재정학교 실천 워크북'
*왕의 재정 시리즈는 기독교이신 분들에게는 꼭 추천드려요 :)

 

더 많은 추천 도서와 사이트들이 있는데 그 부분은 따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게요. 오늘은 제가 왜 경제공부, 재정 훈련을 시작했는지 결심하게 된 이유라서 이렇게 마칠게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728x90
반응형